DONGHWA TREE THEATRE
극단 동화가 꽃피는 나무

음악극 퍼포먼스 '구공탄 눈사람'

감성음악극 '구공탄 눈사람'

공연주제

어린 시절 눈이 내리면 동네 아이들과 함께 이 골목 저 골목을 뛰어다니며 눈을 뭉쳐 눈싸움을 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못 된 친구들은 연탄을 깨서 눈을 뭉쳐 던지기도 하고 또 맞은 아이는 울고 그러다 싸우고...
하지만 언제 그랬냐는 듯 서로 힘을 합쳐 커다란 눈사람을 만들던 어린 시절의 추억...
지금은 아이들이 뛰어놀던 골목도 보이지 않고 연탄 또한 쉽게 볼 수가 없습니다.
겨울 하면 떠오르던 구공탄과 그 구공탄을 굴려 만들었던 눈사람...
우리의 아이들에게는 동화책 속에서나 볼 수 있는 풍경이 되어 버렸지요.
그래서 우리의 아이들에게 구공탄을 굴려 눈사람을 만들었던 그 시절을 보여 주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들에게는 아련한 어린 시절의 추억을 느끼게 해 주고 싶었습니다.

기획의도

어린이 가족을 위한 색다른 공연
창의와 표현이 자라는 퍼포먼스 형식의 음악극

연출가 이전에 작곡을 하는 음악가로서 대사 위주의 스토리와 그 속에 노래가 있는 어린이뮤지컬의 기존 형식을 깨고 음악과 음향으로 감정을 전달하여 대사를 대신 할 수 있는 공연을 만들고자 준비하던 중 구공탄과 눈사람의 이야기가 떠올랐습니다.

처음 의도는 쉽지는 않겠지만 넌버벌 형식 또는 아주 간단한 단어 정도로만 극을 진행하려 했었습니다.
하지만 극을 완성해 나가면서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과연 아이들이 극을 이해를 하며 따라 올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가족극의 주된 관객층이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친구들임을 감안할 때 쉽지 않은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처음 의도대로 극을 진행하지만 중간 중간 간단한 내레이션과 문장을 조금 더 첨가하여 이해를 도와주는 형식으로 극을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구공탄 눈사람은 조금은 색다른 퍼포먼스 형식의 음악극입니다.
톡톡 튀는 음향효과와 배우들의 움직임으로는 재미와 웃음을...

공연의 시작부터 끝까지 흘러가는 서정적인 노래와 감성적인 멜로디는 가슴 따뜻한 감동과 여운을 드릴 것입니다.

공연특징

긴 대사 없이 아주 간단하고 짧은 대사와 함께 마임, 효과음, 음악 그리고 그림자와 영상으로 표현되는 색다른 공연을 통해 우리 자녀들의 꿈틀거리는 표현력과 상상력 그리고 감성을 깨워 주세요.

⊙ 배우들과 개성 있는 캐릭터 인형들이 서로 하나가 되어 움직임과 세밀한 표정까지 관객들에게 생생히 보여드려요.
⊙ 다양한 천과 소도구를 이용한 아기자기한 퍼포먼스에 주목하세요! 아이들의 창의와 표현을 자라게 합니다.
⊙ 독특하고 재미있는 효과음과 의성어, 의태어를 이용하여 대사 없이도 드라마의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합니다.
⊙ 목소리를 잃은 별이와 말을 못하는 눈사람과의 마음으로 전하는 재미와 감동의 이야기가 잔잔히 흐르는 음악과 함께 표현되어 감성을 키워줍니다.
⊙ 영상과 조명을 이용한 다양한 효과들은 극 중에 또 다른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 스노우머신를 이용한 눈 내리는 밤하늘 그리고 레이져를 이용한 화려한 조명 등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시놉시스

별이는 어릴 때 큰 충격으로 목소리를 잃고 말을 못하게 된 아이입니다.
그래서 별이는 친구 하나 없이 외로이 지낼 수밖에 없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희망을 잃고 지내는 별이에게 친구들이 생겼어요.
그 친구들이 바로 타고 남은 구공탄과 부러진 나뭇가지 그리고 찌그러진 양철통이랍니다.
세상에 버려진 세 명의 친구들을 따뜻한 사랑으로 감싸 준 별이...
그 세 친구는 별이의 밝은 웃음과 잃어버린 목소리를 되찾아 주기 위해 힘을 모아 커다란 눈사람이 되어 별이 앞에 나타납니다.

그런데 커다란 눈사람이 된 친구들과 즐거운 겨울을 보내는 별이에게 위험한 일이 일어나요.
별이의 산동네를 재개발 하려는 사람들이 포크레인으로 집을 마구 부수기 시작한 거예요.
엄마와 아빠의 추억이 어려 있는 집을 지키기 위해 혼자 남아 있던 별이는 그만 큰 불길에 휩싸이고 말아요.
그때 뜨거운 불 속에서 별이를 감싸 안아 준 친구 구공탄 눈사람... 별이는 다행히 목숨을 구하게 됩니다.

하지만 녹아버린 눈사람...
세상에서 가장 사랑했던 친구를 잃은 별이...
눈사람의 헌신적인 사랑은 기적처럼 별이의 목소리를 되찾아 주었어요!
“정말 고마워 그리고 사랑해!”

그 때 저기 멀리서 별이가 갖고 싶어 하던 커다란 별을 들고 눈사람이 손을 흔들어 줍니다.
별이도 반가워 크게 손을 흔들어 줍니다.
“내년에 꼭 다시 만나자.”
별이의 마음속에는 항상 웃고 있는 친구 ‘구공탄 눈사람’이 있답니다.

공연개요

⊙ 공연명 : 감성음악극 <구공탄 눈사람>
⊙ 공연장르 : 연극(음악극 퍼포먼스)
⊙ 공연시간 : 45분
⊙ 공연셋업(설치)시간 : 4시간 전후
⊙ 관람대상 : 미취학아동, 초등학생, 가족
⊙ 배우 : 4명 ⊙ 스태프 : 3명 - 연출, 음향오퍼, 조명오퍼
© k2s0o1d6e0s8i2g7n. ALL RIGHTS RESERVED.